오르한 파묵·정유정에 애덤 그랜트까지...내년엔 뭐 읽지?

입력 2023-12-21 11:10   수정 2023-12-21 16:46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이자 '튀르키예의 지성' 오르한 파묵, <7년의 밤> <종의 기원>을 통해 한국 대표 스릴러 작가로 자리매김한 정유정, 세계적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의 저자 에릭 와이너….

내년 신작을 들고 국내 독자들을 찾아올 저자들이다. 올 한 해 원자재값 인상과 경기 둔화로 불황을 겪은 출판사들은 다시금 독자들의 눈을 사로잡을 내년의 책들을 준비 중이다. 2024년에는 직장인 만화의 고전으로 자리매김한 <미생>(더오리진)과 윤흥길 작가가 집필에서 출간까지 20년을 들인 필생의 역작 <문신>(문학동네) 완간도 예정돼 있다.
600호 맞는 문지 시인선
올해는 '불황의 시간'을 견디려는 독자들에 자기계발서 열풍이 불었다. 내년에는 문학의 시간이 다시 돌아올까.

문학과지성사 시인선과 창비 시선은 내년 각각 600호, 500호를 맞아 특별 시집을 낸다. 각각 1975년, 1978년에 첫 시집을 출간한 창비 시인선과 문학과지성사 시인선은 50년 가까이 이어지며 한국문학사의 기념비적 시집들을 만들어왔다.

문학과지성사는 이병률, 이장욱 시인의 신작 시집도 내년 출간할 예정이다. 박연준, 장석주, 강정 시인 등의 새 시집은 문학동네를 통해 선보인다. 김영사에서는 내년 수도회 입회 60주년을 맞는 이해인 수녀·시인의 기념 산문집 <소중한 보물들>이 나온다.
김애란 황정은 정보라 신작 나온다
소설 분야에서도 유명 작가들의 신작이 줄줄이 예정돼있다. 문학동네는 상반기 중에 '젊은 거장' 김애란 소설가가 13년 만에 내놓는 신작 장편소설을, 은행나무는 7월께 베스트셀러 스릴러 작가 정유정의 장편소설 <영원한 천국>(가제)를 출간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출간될 부커상 인터내셔널부문과 전미도서상 번역문학부문 최종후보에 오른 정보라의 신작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인플루엔셜)은 바닷가 도시의 가족과 해양 생물을 주제로 환상과 현실을 오가는 자전적 SF연작소설이다. 만해문학상, 신동엽문학상, 대산문학상 등을 받은 황정은의 새 장편소설은 문학과지성사에서 나온다.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욘 포세의 최신작 <샤이닝>(가제)과 올해 부커상 인터내셔널부문 수상작 게오르기 고스포디노프의 <타임 셸터>는 문학동네에서 국내 출간을 준비 중이다.

2월 민음사가 선보일 예정인 여성문학연구회의 <여성문학선집>(전 7권)은 1890년대 말부터 1990년대 말까지 각 시대별 시, 소설, 산문, 희곡 등 여성문학 100년사 작가와 작품을 집대성한 책으로, 총 85명 155개 작품을 수록했다. 한국 여성문학사 100년을 정리한 최초의 선집이라 주목할 만하다.

또 민음사에서 8~9월 중 출간될 오르한 파묵의 <먼 산의 기억>은 그가 2008년부터 14년간 매일 작은 노트에 담은 글과 그림을 통해 파묵의 일생과 문학 세계를 들여다본다.
내일이 두려운 당신에게
코로나19 팬데믹과 유동성이 불러온 호황이 지나간 지금. 독자들은 불확실성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내년 '미래'와 '위기'를 키워드로 한 책들이 줄지어 출간되는 이유다.

21세기북스가 3월께 출간 예정인 경제사학자 헤럴드 제임스 프린스턴대 교수의 <세계화를 만든 7가지 위기들>은 오늘날 경제 시스템을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친 7대 경제위기를 탐구한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준비 중인 닐 하우의 <제4의 전환이 온다>는 저명한 역사학자이자 경제학자, 인구통계학자인 닐 하우가 자신의 전작 <제4의 전환>을 약 30년 만에 현대적으로 보완해 내놓은 신작이다. 미래 도래할 사회·경제를 전망한다.

세계적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이 '물'을 주제로 새로운 경제와 사회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신작은 9~10월께 민음사를 통해 만날 수 있다. 3월께 출간될 <이윤을 위한 경쟁: 은행 및 부동산 업계는 어떻게 흑인의 주택소유를 약화시켰는가>(에코리브르)는 전미도서상 최종후보에 올랐던 책으로, 부동산 시장과 이를 둘러싼 경쟁이 소수인종 등 약자를 어떻게 배제하는지 탐구한다.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신작 역시 눈길을 끈다. 어크로스는 국내에서만 20만부 이상 팔린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의 저자 에릭 와이너의 신작 <벤과 나>를 내년 출간한다. 미국의 건국자이자 정치가, 발명가인 벤저민 프랭클린의 삶에서 삶의 영감과 교훈을 모색하는 책이다.

이밖에 '타임'지가 2023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테일러 스위프트의 인터뷰 및 신문 기사 등에서 발췌한 어록을 엮어낸 <테일러 스위프트의 말>(마음산책)도 기대작으로 꼽을 만하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의 방송작가 이언주가 쓴 <유퀴즈에서 만난 사람들>(김영사), '파리 리뷰'에서 100만 건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한 화제의 에세이 '두루미 아내'가 수록된 C. J. 하우저의 에세이집 <크레인 와이프>(가제·열린책들), <싱크 어게인>의 저자 애덤 그랜트가 '숨은 잠재력'을 발굴하는 키우는 법을 알려주는 <히든 포텐셜>(한국경제신문), <나쁜 페미니스트>의 저자 록산 게이의 신작 에세이집 <의견들>(문학동네) 등도 눈길을 끈다.

구은서/안시욱 기자 k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